본문 바로가기
업무꿀팁/엑셀 & 스프레드시트

엑셀 COUNT 함수 사용법 (숫자 셀 개수 구하기)

by 민트녹차 2021. 11. 12.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COUNT 함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OUNT'라는 문자 그대로 셀의 개수를 계산하는 함수인데 숫자만 포함된 셀만 계산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COUNT-함수-사용법-제목-이미지
엑셀 COUNT 사용법


COUNT 함수 사용법

COUNT 함수 사용문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COUNT( value1, [value2], ... )

기능

  • 숫자가 포함된 셀의 개수를 계산합니다.

인자

  • value1 : 숫자가 포함된 셀의 개수를 계산할 첫 번째 셀 범위입니다.
  • [value2] : 숫자가 포함된 셀의 개수를 계산할 두 번째 셀 범위입니다.

COUNT 함수 사용 예

COUNT 함수는 사용법이 아주 간단합니다. 인자 값은 아래와 같이 다양한 방식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COUNT(셀,셀,셀,...) 형태

숫자가 포함된 셀의 개수를 계산하고자 하는 셀을 각각 선택하는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이런 형태로 COUNT 함수를 사용하지는 않고 셀 범위를 인자 값으로 전달하는 형태를 많이 사용합니다. 아래 그림에서 결과 값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0 보다 큰 '양수', 0.5와 같은 '소수', '%', -5와 같은 '음수', '날짜'를 모두 숫자로 인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OUNT-함수에서-셀을-각각-선택한-예를-보여주는-이미지
COUNT(셀,셀,셀,...) 형태

COUNT(시작셀:끝셀) 형태

위에서 말씀드렸던 계산하고자 하는 셀 범위 전체를 인자 값으로 전달하는 형태입니다. COUNT 함수 사용 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형태이기도 합니다.

COUNT-함수에서-셀-범위를-선택한-예를-보여주는-이미지
COUNT(시작셀:끝셀) 형태

COUNT(셀,시작셀:끝셀) 형태

셀과 셀 범위 모두를 인자 값으로 전달하는 형태입니다. 위 두 가지 형태를 혼합한 형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COUNT-함수에서-셀과-셀-범위를-선택한-예를-보여주는-이미지
COUNT(셀,시작셀:끝셀) 형태


COUNT 함수 인자 값에 날짜, 전화번호가 포함된 경우

위에서도 말씀드린 것처럼 COUNT 함수는 날짜도 숫자로 취급하여 계산을 수행합니다. 그렇다면 전화번호도 숫자로 계산을 수행할까요? 날짜가 입력된 셀에는 실제로 '숫자' 데이터가 입력되어 있어 COUNT 함수는 이를 숫자로 계산하게 됩니다. 셀에 숫자 '1'을 입력하고 표시 형식을 날짜로 변경해보면 '1900년 1월 1일'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를 통해 날짜는 '숫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면, 전화번호의 경우에는 숫자와 문자가 합쳐진 문자열로 인식을 하고 있어 COUNT 함수가 전화번호는 계산하지 않습니다.

COUNT-함수에서-인자-값에-날짜와-전화번호가-포함된-예를-보여주는-이미지
날짜, 전화번호가 포함된 경우 날짜가 포함된 셀의 개수만 합산


이번 시간에는 COUNT 함수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엑셀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도 차근차근 따라하다보면 금방 함수 사용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무지가-인사하는-이모티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