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무꿀팁/엑셀 & 스프레드시트

엑셀 IF 함수 사용법 (조건문)

by 민트녹차 2021. 11. 11.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엑셀에서 사용 빈도가 엄청 높은 IF 함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F 함수는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이렇게 하고 만족하지 못하면 저렇게 한다'라고 생각하시면 아주 이해하기 쉽습니다.

IF-함수-사용법-제목-이미지
엑셀 IF 사용법

영어에서 'IF'가 '만약 ~라면'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시다면 IF 함수가 좀더 쉽게 와닿으실 겁니다. 영어에서 사용하는 의미와 함수에서 사용하는 의미가 거의 동일하기 때문이죠. 자, 그럼 IF 함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F 함수 사용법

IF 함수 사용문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IF( logical_test, [value_if_true], [value_if_false] )

기능

  • 조건의 만족여부(참, 거짓)에 따라 지정한 결과 값을 반환합니다.

인자

  • logical_test : 참, 거짓 여부를 판별하기 위한 조건문을 의미합니다.
  • [value_if_true] : 조건을 만족하여 조건문 결과 값이 '참'일 경우 반환할 값입니다.
  • [value_if_false] : 조건을 만족하지 못하여 조건문 결과 값이 '거짓'일 경우 반환할 값입니다.

IF 함수 사용 예

IF 함수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IF(조건문, 참 반환 값, 거짓 반환 값) 형태

가장 기본적인 IF 함수 사용방법입니다. 참 반환 값, 거짓 반환 값을 함수에 모두 기입한 형태입니다. 아래 그림에서는 조건문에서 E3 셀의 값이 70을 초과하면 '합격'이 출력되고 70 이하이면 '불합격'을 출력하도록 함수를 정의하였습니다.

참-거짓-반환-값이-모두-입력된-IF-함수-사용-예를-보여주는-이미지
참, 거짓 반환 값이 모두 입력된 경우

IF 함수는 일반적으로는 위 형태를 사용하지만 아래와 같이 형태를 일부 변경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IF(조건문, , 거짓 반환 값) 형태

참 반환 값이 비어있고 거짓 반환 값만 기입된 형태입니다. 결과 값이 '거짓'인 경우에는 함수에서 정의한 '거짓 반환 값'이 반환되지만, 결과 값이 '참'인 경우에는 '0'이 반환됩니다.

거짓-반환-값만-입력된-IF-함수-사용-예를-보여주는-이미지
거짓 반환 값만 입력된 경우 결과 값이 '참'이면 '0' 출력

IF(조건문, 참 반환 값, ) 형태

참 반환 값은 정의했지만 거짓 반환 값이 비어있는 형태입니다. 결과 값이 '참'인 경우에는 함수에서 정의한 '참 반환 값'이 반환되지만, 결과 값이 '거짓'인 경우에는 '0'이 반환됩니다.

참-반환-값만-입력된-IF-함수-사용-예를-보여주는-이미지
참 반환 값만 입력된 경우 결과 값이 '거짓'이면 '0' 출력

IF(조건문, , ) 형태 - 사용하는 경우 없음

참 반환 값과 거짓 반환 값이 모두 비어있는 형태입니다. 엑셀 작업에서는 해당 형태는 사용하는 경우가 없습니다. 조건의 만족여부에 따라 결과 값이 다르게 반환되어야 하지만, 해당 형태는 결과 값이 모두 '0'으로 반환되기 때문입니다. 굳이 IF 함수로 이런 형태를 사용할 일은 없겠지만, 이런 형태로도 사용은 가능하구나 정도로 넘어가시면 되겠습니다.

참-거짓-반환-값이-모두-비어있는-IF-함수-사용-예를-보여주는-이미지
참, 거짓 반환 값이 모두 비어있는 경우

IF(조건문, 참 반환 값) 형태

조건문과 참 반환 값만 기입된 형태입니다. 결과 값이 '참'인 경우에는 함수에서 정의한 '참 반환 값'이 반환되지만, 결과 값이 '거짓'인 경우에는 'FALSE'가 반환됩니다. 아래 그림에서는 참 반환 값이 비어있어 결과 값이 '참'인 경우 '0'이 출력되지만 해당 값이 비어있지 않다면 참 반환 값이 정상적으로 반환됩니다.

참-반환-값이-비어있고-거짓-반환-값이-생략된-IF-함수-사용-예를-보여주는-이미지
참 반환 값이 비어있고 거짓 반환 값이 생략된 경우


IF 함수에 조건문만 입력한다면...

그럼 IF 함수를 사용할 때 조건만 입력하면 어떻게 될까요? 아래 그림과 같이 수식에 문제가 있다는 에러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이는 함수를 사용하는 방법이 올바르지 않아 발생하는 에러입니다.

조건문만-입력할-경우-발생하는-에러-이미지
조건만 입력한 경우 에러 발생


오늘은 IF 함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IF 함수를 빼놓고는 엑셀 업무를 수행할 수 없다고 할 정도로 엑셀에서 정말 사용 비중이 높은 함수입니다. 꼭 이 함수 만큼은 사용법을 제대로 알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무지가-인사하는-이모티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