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무꿀팁/엑셀 & 스프레드시트

엑셀 현재날짜, 현재시간 구하기 (NOW 함수, TODAY 함수 사용법)

by 민트녹차 2021. 11. 11.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엑셀에서 현재 날짜와 현재시간을 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엑셀 작업을 하다보면 현재날짜와 현재시간을 확인하게 되는 경우가 정말 많은데요. 그럴 때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함수 두 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현재날짜-현재시간-구하기-제목-이미지
엑셀 현재날짜, 시간 구하기


NOW 함수 사용법

NOW 함수 사용문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NOW()

기능

  • 현재 날짜와 시간 값을 반환합니다.

인자

  • NOW 함수는 별도로 전달되는 인자가 없습니다.

NOW 함수 사용 예

NOW 함수는 함수만 선언하면 되기 때문에 아주 사용하기 쉽습니다. 셀 표시 형식이 '일반'으로 지정된 곳에 NOW 함수를 선언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자동으로 셀 표시 형식이 '날짜 및 시간'으로 변경되어 현재날짜와 시간이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NOW-함수-사용-예를-보여주는-이미지
NOW 함수 사용 예

하루 전 시간 구하기

NOW 함수에서 정수 1은 1일을 의미합니다. 하루전 시간을 구하려면 NOW 함수에서 '-1'을 수행하면 됩니다.

=NOW()-1

12시간 전 시간 구하기

NOW 함수에서 '-12/24' 또는 '-0.5'를 수행하면 됩니다.

=NOW()-0.5

1시간 전 시간 구하기

NOW 함수에서 '-1/24'를 수행하면 됩니다.

=NOW()-1/24

그럼 셀 표시 형식을 강제로 '일반'으로 변경하는 경우에는 어떻게 될까요? 아래 그림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날짜 데이터가 숫자로 변경되어 표기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숫자 데이터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면, 1900년 1월 1일 기준일로부터 '숫자 데이터' 일 만큼 일수가 지난 것을 날짜로 표현한 것입니다. 실제로 셀에 숫자 '1'을 입력하고 표시 형식을 '날짜'로 변경해보면 '1900년 1월 1일'이 되고, 숫자 '0'을 입력하고 표시형식을 날짜로 변경하면 '1900년 1월 0일'이 됩니다. 이를 통해 아래 그림의 표시 형식이 '일반'인 현재시간 데이터 '44511.80236'은 1900년 1월 1일로부터 '44511'일이 지난 것을 의미하고 소수점 뒤 숫자 '0.80236'은 시간을 의미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NOW-함수-반환-값-표시-형식을-일반으로-변경한-이미지
NOW 함수 반환 값 표시 형식을 '일반'으로 변경한 경우


TODAY 함수 사용법

TODAY 함수 사용문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TODAY()

기능

  • 오늘 날짜를 반환합니다.

인자

  • TODAY 함수는 별도로 전달되는 인자가 없습니다.

TODAY 함수 사용 예

TODAY 함수도 사용방법이 아주 간단합니다. NOW 함수와 동일한 방식으로 함수만 선언하면 금방 사용할 수 있습니다. TODAY 함수도 마찬가지로 셀 표시 형식이 '일반'으로 지정된 곳에 함수를 선언하면 자동으로 셀 표시 형식이 '날짜 및 시간'으로 변경되어 현재날짜와 시간이 아래 그림과 같이 표시됩니다. NOW 함수와 차이점은 시간 데이터가 '0시 0분'을 기준으로 맞춰진다는 점입니다.

TODAY-함수-사용-예를-보여주는-이미지
TODAY 함수 사용 예

어제 날짜 구하기

TODAY 함수에서 '-1'을 수행하면 됩니다.

=TODAY()-1

12시간 전 시간 구하기

TODAY 함수에서 '-12/24' 또는 '-0.5'를 수행하면 됩니다.

=TODAY()-0.5

오늘은 NOW 함수와 TODAY 함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두 함수 모두 숫자 '1'이 '1일'을 의미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일주일 뒤 30일 뒤의 날짜, 시간 구하기도 위에서 보신 사용 예를 통해 쉽게 활용하실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무지가-인사하는-이모티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