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무꿀팁/엑셀 & 스프레드시트

엑셀 COUNTA 함수 사용법 (비어있지 않은 셀 개수 구하기)

by 민트녹차 2021. 11. 12.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COUNTA 함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OUNT'라는 문자가 들어가 있어 무언가를 센다고 생각하시겠는데요? 맞습니다. COUNTA 함수는 비어있지 않은 셀의 개수를 계산하는 함수입니다. 그럼, 바로 사용법을 알아보실까요?

COUNTA-함수-사용법-제목-이미지
엑셀 COUNTA 사용법


COUNTA 함수 사용법

COUNTA 함수 사용문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COUNTA( value1, [value2], ... )

기능

  • 비어있지 않은 셀의 개수를 계산합니다.

인자

  • value1 : 비어있지 않은 셀의 개수를 계산할 첫 번째 셀 범위입니다.
  • [value2] : 비어있지 않은 셀의 개수를 계산할 두 번째 셀 범위입니다.

COUNTA 함수 사용 예

COUNTA 함수도 COUNT 함수와 사용법이 동일합니다. 인자 값을 셀로 넘겨주거나 범위를 설정해서 넘겨줄 수 있습니다.

COUNTA(셀,셀,셀,...) 형태

비어있지 않은 셀의 개수를 계산하고자 하는 셀을 각각 선택하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셀을 하나씩 선택하는 방식은 비효율적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이런 형태를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아래 그림에서는 A3에서부터 A10까지 총 8개의 셀이 선택되어 있으며, 여기에서 비어있지 않은 셀이 6개로 계산되어 있습니다.

COUNTA-함수에서-셀을-각각-선택한-예를-보여주는-이미지
COUNTA(셀,셀,셀,...) 형태

COUNTA(시작셀:끝셀) 형태

비어있지 않은 셀의 개수를 계산하고자 하는 셀 범위 전체를 인자 값으로 전달하는 형태입니다. 일반적으로 이렇게 셀 범위를 선택해서 넘겨주는 형태를 많이 사용합니다.

COUNTA-함수에서-셀-범위를-선택한-예를-보여주는-이미지
COUNTA(시작셀:끝셀) 형태

COUNTA(셀,시작셀:끝셀) 형태

셀과 셀 범위 모두를 인자 값으로 전달하는 형태입니다. 위 두 가지 형태를 혼합한 형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COUNTA-함수에서-셀과-셀-범위를-선택한-예를-보여주는-이미지
COUNTA(셀,시작셀:끝셀) 형태

 


COUNTA 함수 인자 값에 공백(띄어쓰기)이 포함된 경우

COUNTA 함수 인자 값에 공백(띄어쓰기)이 입력되어 있는 경우에는 어떻게 될까요? 공백만 입력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셀이 비어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COUNTA 함수는 비어있지 않은 셀 개수 계산에 '공백'만 입력된 셀도 포함합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A4 셀에 공백이 입력되어 있으며 A3에서 A10까지 범위를 대상으로 계산을 수행한 결과 7개 셀이 비어있지 않다고 계산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OUNTA-함수에서-공백이-입력된-셀을-계산하는-예를-보여주는-이미지
공백(띄어쓰기)이 포함된 경우도 비어있지 않은 셀로 계산


이번 시간에는 COUNTA 함수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엑셀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도 차근차근 따라하다보면 금방 함수 사용법을 익힐 수 있을 겁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무지가-인사하는-이모티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