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무꿀팁/엑셀 & 스프레드시트

엑셀 COUNTBLANK 함수 사용법 (빈 셀 개수 구하기)

by 민트녹차 2021. 11. 12.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COUNTBLANK 함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OUNTA 함수가 비어있지 않은 셀의 개수를 계산하는 함수라면 COUNTBLANK 함수는 그와 반대인 빈 셀의 개수를 계산하는 함수입니다. 그럼 사용법부터 한번 알아볼까요?

COUNTBLANK-함수-사용법-제목-이미지
엑셀 COUNTBLANK 사용법


COUNTBLANK 함수 사용법

COUNTBLANK 함수 사용문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COUNTBLANK( range )

기능

  • 비어있는 셀의 개수를 계산합니다.

인자

  • range : 비어있는 셀의 개수를 계산할 셀 범위입니다.

COUNTBLANK 함수 사용 예

위 사용법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COUNT, COUNTA 함수는 셀을 각각 선택해서 인자 값으로 전달할 수 있었지만, COUNTBLANK 함수는 셀 범위만 인자 값으로 전달하게 됩니다.

COUNTBLANK(시작셀:끝셀) 형태

아래 그림과 같이 빈 셀 개수를 계산하고자 하는 셀 범위 전체를 인자 값으로 전달하는 형태로 함수를 사용합니다. 아래 그림에서는 A3에서 A10까지 범위를 대상으로 빈 셀 개수 계산을 수행하고 있으며, 해당 범위에서 빈 셀의 개수 2를 결과 값으로 반환하고 있습니다.

COUNTBLANK-함수에서-셀-범위를-선택한-예를-보여주는-이미지
COUNTBLANK(시작셀:끝셀) 형태


COUNTBLANK 함수 인자 값에 공백(띄어쓰기)이 포함된 경우

인자 값에 공백(띄어쓰기)이 입력되어 있는 경우 COUNTBLANK 함수는 어떻게 계산할까요? 셀에 공백만 입력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셀에 내용이 채워져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COUNTBLANK 함수는 빈 셀 개수 계산에 '공백'만 입력된 셀을 제외합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A3에서 A10까지 범위를 대상으로 빈 셀 개수 계산을 수행하고 있으며, A4 셀에 공백이 채워져 있어 총 8개의 셀 중 빈 셀 개수를 1개라고 계산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OUNTBLANK-함수에서-공백이-입력된-셀을-제외하는-예를-보여주는-이미지
공백(띄어쓰기)이 포함된 경우는 빈 셀 계산에서 제외


복수의 인자 값을 입력한다면...

COUNTBLANK 함수에 COUNT, COUNTA 함수처럼 복수의 인자 값을 입력하게 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이 함수에 대해 너무 많은 인수를 입력했습니다'라는 에러가 발생하게 됩니다.

COUNTBLANK-함수에서-복수의-인자-값을-입력하여-에러가-발생한-예를-보여주는-이미지
복수의 인자 값을 입력할 경우 에러 발생


이번 시간에는 COUNTBLANK 함수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빈 셀 개수를 계산할 때는 'COUNTBLANK' 함수를 사용하고, 비어있지 않은 셀 개수를 계산할 때는 'COUNTA' 함수를 사용한다는 점만 알고 가셔도 엑셀 작업이 좀더 수월해지실 겁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무지가-인사하는-이모티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