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꿀팁/이런저런 꿀팁

코로나 확진자는 대통령선거 투표 어떻게 하나요?

by 민트녹차 2022. 2. 26.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코로나에 확진되면 대통령선거 투표를 할 수 있는지, 할 수 있다면 어떤 방식으로 투표에 참여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확진자-대통령선거-투표-어떻게-하나요-제목-이미지
코로나 확진자 대통령선거 투표 어떻게 하나요?

 

제20대 대통령선거 일정

제20대 대통령선거 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코로나에 확진되지 않은 사람들은 대통령 선거일과 사전투표일 모두 당일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투표를 할 수 있습니다.

대통령선거일

대통령선거일은 2022년 3월 9일(수)로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투표를 진행합니다.

사전투표일

사전투표는 2022년 3월 4일(금) ~ 3월 5일(토) 이틀에 걸쳐 매일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진행합니다.

 

코로나 확진자는 투표할 수 있나요?

2022년 2월 16일(수) 개정된 공직선거법을 살펴보면 신설된 '제6조 3항'에서 '감염병에 의한 격리자 등'은 선거권 행사를 위해 활동할 수 있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즉, 코로나 확진자도 선거 투표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개정된 공직선거법 후속조치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는 2022년 2월 25일(금) 투표관리 특별 대책을 발표하였습니다.

 

 

코로나 확진자 투표 가능 시간

코로나 확진자가 투표할 수 있는 시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대통령선거일

코로나19 확진·격리 유권자는 방역당국의 일시 외출 허가를 받아 오후 6시부터 오후 7시 30분까지 본인의 주소지 관할 투표소에서 투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단, 농산어촌에 거주하는 교통약자 확진·격리 유권자는 관할 보건소에서 허가하면 오후 6시 전에 투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사전투표일

코로나19 확진·격리 유권자는 사전투표 2일차인 3월 5일(토)에 한하여 방역당국의 외출 허용 시각부터 오후 6시 전까지 사전투표소에 도착하면 사전투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확진자 투표 절차

확진자 여부 확인

투표소에 도착하면 우선 본인이 확진자인지 여부를 확인받아야 합니다. 본인이 확진자인 것을 증명할 때는 '확진자 투표안내 문자', '이름이 기재된 PCR 검사 양성 통지 문자', '입원 통지서', '격리 통지서' 등을 제시하면 됩니다.

본인 여부 확인

확진자 확인이 완료되면 마스크를 잠시 내려 신분증으로 본인 여부를 확인합니다. 본인 확인이 완료되면 '선거인 본인여부 확인서'를 작성하고 별도로 설치된 임시기표소에서 투표를 하면 됩니다.

 

참고

 

마치며...

이번 시간에는 코로나 확진자의 대통령선거 투표 가능 여부와 투표가 가능한 시간, 투표 절차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코로나에 확진되더라도 우리나라의 미래를 위해 소중한 한표를 행사할 수 있으니, 사전투표일이나 대통령선거일에 꼭 투표하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