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꿀팁/건강한 꿀팁

코로나 걸리면 어떻게 해야 할까?

by 민트녹차 2022. 2. 17.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코로나에 걸리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CR 검사에서 '양성'으로 결과가 나왔다면 코로나에 확진된 상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코로나-걸리면-어떻게-해야-할까-제목-이미지
코로나 걸리면 어떻게 해야 할까?

 

코로나 감염 여부는 어떻게 확인하나요?

신속항원검사 키트 검사 결과가 '양성'이라고 하더라도 코로나 확진자로 바로 분류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이런 경우에는 신분증과 검사 결과가 양성으로 도출된 신속항원검사 키트를 밀봉한 상태로 챙겨 선별진료소를 방문하여 PCR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신속항원검사 키트 사용법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선별진료소 방문 시 대중교통보다는 도보를 이용하거나 자차 또는 방역택시를 이용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PCR 검사 결과가 '양성'으로 나왔다면 코로나19 확진자로 분류됩니다.

신속항원검사 키트 구입 방법 및 사용법

 

신속항원검사 키트 구입 방법 및 사용법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코로나 신속항원검사 키트 구입 방법과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19 확진자가 늘어나는 속도가 점차 빨라지면서 정부에서도 이를 효율적으로

melonmilk.tistory.com

PCR 검사 결과가 '양성'이라면?

코로나19 확진 판정이 나면 확진자 자기기입식 조사를 수행하고 집중관리군, 일반관리군으로 분류되어 재택치료를 해야 합니다. 집중관리군으로 분류되면 재택치료 관리의료기관에서 1일 2회 건강 모니터링을 수행하며, 일반관리군으로 분류되면 필요 시 동네 병·의원과 호흡기진료 클리닉 등을 통해 전화 상담 및 처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재택치료-개요를-보여주는-이미지
재택치료 개요 (출처 : 질병관리청)

확진자 격리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는 델타 변이 바이러스보다 중증도가 낮기 때문에 증상이 없거나 감기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해열제, 감기약 등을 복용하여 회복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휴식과 안정을 취하며, 수분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증상이 있는 경우 해열제, 감기약 등을 복용합니다. 단, 중증으로 진행할 수 있는 고위험군(60세 이상, 50대 기저질환자, 면역저하자)은 먹는 치료제(팍스로비드)를 처방받아 투약할 수 있습니다. 발열 등 증상으로 진료가 필요하면, 전화 상담 및 처방이 가능합니다. 코로나19 관련 진료에 대해서는 부담금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검체채취일로부터 7일까지는 다른 사람에게 바이러스가 전파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집(생활치료센터, 전담병원)에서 격리를 하게 됩니다. 외출하지 않도록 하고, 화장실이나 물건은 동거인과 따로 사용하고 자주 소독해야 합니다. 격리 해제는 검체채취일로부터 7일 차 자정(24:00)에 해제됩니다. 해제 전에 별도의 검사를 수행하지는 않습니다. 격리가 해제되더라도 3일간 주의해야 합니다. 출근이나 등교는 가능하지만 KF94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하고, 감염위험도가 높은 시설을 이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확진자 재택치료(집중관리군)

재택치료 안내를 위해 발송된 문자(URL) 또는 QR 코드를 이용하여 진료지원 모바일 앱을 설치합니다. 매일 체온, 혈압, 맥박, 산소포화도, 혈당 등의 건강 정보를 측정하여 진료지원 모바일 앱에 입력합니다. 재택치료 키트로 체온계, 해열제, 산소포화도 측정기, 세척용 소독제, 동거인용 자가검사 키트가 지급되기 때문에 재택치료 키트를 받은 경우 체온, 산소포화도를 측정할 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발생하면 재택치료 키트의 약물을 복용합니다. 필요한 경우 재택치료 관리의료기관에 전화상담 및 처방을 받을 수 있으며, 대면 진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단기외래진료센터를 사전예약하고 방문하면 됩니다. 60세 이상, 50대 기저질환자, 면역저하자와 같은 고위험군은 의사 판단 하에 먹는 치료제(팍스로비드)를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응급 상황이 발생하면 진료지원 모바일 앱 응급전화 또는 보건소에서 발송된 문자에 안내된 재택치료추진단에 연락하면 됩니다.

확진자 재택치료(일반관리군)

코로나 무증상자로 격리기간 동안 휴식과 안정을 취하고 건강상태를 관찰합니다. 필요한 경우 동네 병·의원, 호흡기 전담 클리닉, 호흡기 진료 지정의료기관 등에서 전화 상담 및 처방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면 진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단기외래진료센터를 사전예약하고 방문하면 됩니다. 전화 상담으로 약을 처방받은 경우에는 동거인을 통해 수령하도록 합니다. 야간에 상담 또는 처방이 필요한 경우에는 보건소에서 발송된 문자에 안내된 재택치료 의료상담센터에 전화하여 상담 및 처방을 받을 수 있으며, 응급상황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119에 연락합니다.

동거인 격리

확진자의 전염력이 높은 시기에 공동거주했기 때문에, 감염 가능성이 높아 격리와 모니터링, 검사가 필요합니다. 확진자가 확진 판정을 받은 직후 PCR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격리기간은 최초 확진자와 동일하기 때문에 최초 확진자의 검체채취일로부터 7일 차 자정(24:00)에 격리가 해제됩니다. 단, 접종완료자의 경우에는 격리 면제로 외출이 허용됩니다. 동거인 중 추가 확진자가 발생하면 추가 확진자는 7일 격리되지만, 추가 확진되지 않은 동거인은 격리기간이 늘어나지 않습니다. 격리기간 중에 병·의원 대면 진료, 의약품 구매 및 수령, 식료품 구매 등 필수적 목적으로 외출이 필요한 경우 1일 2시간 이내에 한해 외출이 허용됩니다. 격리 및 감시는 해제 전에 PCR 검사 결과가 '음성'으로 나오는 경우 해제됩니다.

본인부담금은 어떻게 되나요?

코로나19와 관련된 약을 처방받은 경우에는 약품비 및 약국 조제비가 건강보험과 정부예산으로 지원됩니다. 하지만 고혈압과 같은 기저질환이나 코로나19와 관련이 없는 경우에는 본인부담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참고

마치며...

이번 시간에는 코로나에 걸린 경우 대처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코로나에 확진되더라도 건강을 잘 챙겨서 중증으로 진행되지 않도록 하고, 주변으로 확산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 글을 읽어보시는 분 중에 코로나19에 확진되신 분이 계시다면 빠른 쾌유를 기원합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