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꿀팁/이런저런 꿀팁

베스킨라빈스 클래식 오르골 시계 기차 탈선 불량 고치기

by 민트녹차 2021. 12. 25.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베스킨라빈스 클래식 오르골 시계 기차 탈선 증상을 고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런 불량 증상은 아주 가끔 발생하는 것 같은데, 매장에서 교환하는 대신 직접 고쳐보기로 했습니다. 

베스킨라빈스-오르골-시계-기차-탈선-불량-고치기-제목-이미지
베스킨라빈스 오르골 시계 기차 탈선 불량 고치기


베스킨라빈스 클래식 오르골 시계 구매

12월 24일 크리스마스 이브인 어제 온가족이 다함께 크리스마스를 기념하기 위해 베스킨라빈스 아이스크림 케이크를 먹었습니다. 아이스크림 케이크를 사면서 아주 예쁜 디자인의 클래식 오르골 시계를 6,900원에 팔고 있어 함께 구매했습니다. 아이스크림 케이크 주위를 장난감 기차가 빙글빙글 돌 수 있도록 디자인 되어 있으며, 빨간색 포장 상자를 열어보면 아래와 같이 구성품이 들어있습니다. 하단의 태엽을 돌리면 크리스마스 캐롤 소리가 연주되고, 기차 철길 옆의 [BR] 버튼을 누르면 케이크 촛불과 시계에 불이 들어와 이쁜 탁상시계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베스킨라빈스-클래식-오르골-시계-상자-및-구성품-이미지
베스킨라빈스 클래식 오르골 시계 상자 및 구성품

오르골 시계 하단의 태엽을 감고 오르골 시계 철길에 시계방향으로 돌도록 기차를 얹은 상태에서 전원을 켜면 정겨운 크리스마스 캐롤과 함께 기차가 아이스크림 주위를 도는 모습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구매한 오르골 시계는 철길 안쪽으로 기차가 치우치는 증상이 발생했습니다. 기차는 기관차에 붙어있는 자석 2개와 오르골 시계 내부의 자석이 서로 붙어서 철길을 돌게 되는 구조인데, 기관차 자석 중 한개과 시계 내부의 자석이 같은 극성을 가지고 있어 서로를 밀어내 철길을 제대로 못 도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오르골 시계 분해 및 기차 탈선 증상 수리

기차를 분해하는 것보다 오르골 시계를 분해하는 것이 더욱 수월할 것 같다는 판단에 오르골 시계를 분해해보기로 했습니다. 혹시나 저와 같은 증상이 있으신 분은 아래 방법으로 고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르골 시계 하단에서 아래 그림에 표시한 부분의 나사 4개를 먼저 해체합니다.

오르골-시계-하단에서-나사를-해체할-부분을-표시한-이미지
오르골 시계 하단에서 나사를 해체할 부분

나사를 모두 해체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오르골 시계 내부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판과 하판이 선 2개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하판을 분리하실 때 조심하셔야 합니다. 선이 끊어지면, 아무래도 일이 더 복잡해지겠죠? 하판에 고정된 태엽축에서 볼트를 해체하고 자석 고정바를 분리합니다.

오르골-시계-내부-모습-이미지
오르골 시계 내부 모습

분리한 자석 고정바 모습은 아래와 같습니다. 미니 자석이 자석 고정바에 삽입되어 있는데, 가느다란 드라이버나 이쑤시개로 자석을 윗 방향으로 밀어올리면 아래 그림과 같이 자석이 쉽게 빠집니다. 자석을 분리하면 기차 기관차에 붙어있는 자석과 자석 극성을 맞춰보고 기차가 철길을 잘 돌 수 있도록 자석 고정바에 자석을 다시 끼워 맞추면 됩니다. 그 다음에는 분해의 역순으로 태엽축을 볼트로 고정해주고, 상판과 하판을 나사로 다시 조립해주면 됩니다. 생각보다 쉽지 않나요?

자석-고정바에서-자석을-해체한-모습을-보여주는-이미지
자석 고정바에서 자석을 해체한 모습

조립을 완료하고 기차를 오르골 시계에 얹어보면 아래 그림과 같이 철길 탈선 증상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시계도 설정하고 케이크의 촛불 LED 등도 켜두면 인테리어적으로도 참 보기 좋기 좋습니다. 오르골 시계도 고친 김에 시계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간단하게 알아보고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오르골-시계-철길-위를-잘-달리는-기차-모습을-보여주는-이미지
오르골 시계 철길 위를 잘 달리는 기차 모습

오르골 시계 시간 설정 방법

베스킨라빈스 클래식 오르골 시계 시간 설정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SET] 버튼을 3~4초 정도 길게 눌러 시간 설정 모드에 진입합니다.
 2) '시간' 부분이 깜박이면 [+], [-] 버튼으로 시간을 맞춘 후 [SET] 버튼을 누릅니다.
 3) '분' 부분이 깜박이면 [+], [-] 버튼으로 분을 맞춘 후 [SET] 버튼을 3~4초 정도 누릅니다.

오르골 시계 상품 설명서에서는 '분' 설정 후 3~4초 정도 기다리면 시간이 설정된다고 기재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분' 설정을 마치고 [SET] 버튼을 3~4초 정도 눌러줘야 시간이 정상적으로 설정됩니다.


이번 시간에는 베스킨라빈스 클래식 오르골 시계의 기차 탈선 증상을 수리하는 방법과 시간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혹시나 저와 같은 증상이 있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무지가-인사하는-이모티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