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런저런 이야기

러시아는 왜 우크라이나를 침공하려고 할까?

by 민트녹차 2022. 2. 15.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 위기와 관련된 내용을 한번 다뤄볼까 합니다. 2021년 10월부터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국경 인근으로 군 병력을 증가 배치시키면서 점점 더 전쟁 위기를 고조시키고 있습니다. 러시아군의 공군과 해군을 모두 합치면 10만명 이상이 된다고 하니 혹시라도 전쟁이 발발한다면 어마어마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미국은 2022년 2월 16일을 러시아의 침공 시작일자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러시아-우크라이나-전쟁-위기-제목-이미지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위기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위기 원인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려는 원인은 현재까지 정확하게 밝혀진 것을 없습니다.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추측하고 있는데, 아직까지는 현재 진행 중인 상황이라 상황이 종료되고 몇 년은 지나봐야 정확한 원인이 규명될 것 같습니다. 전쟁 위기 원인으로 추측되는 내용을 몇 가지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러시아의 민족주의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두 나라는 모두 뿌리가 같은 키예프공국입니다. 소련이 해체되기 전까지 우크라이나는 소련에 편입되어 있었기 때문에, 러시아 대통령 푸틴과 상당 수의 러시아인들은 우크라이나를 같은 부모를 둔 형제국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일부 러시아인들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를 같은 국가라고 주장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부동항이 적은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에 흑해 함대를 배치할 정도로 우크라이나는 러시아 입장에서 군사적으로도 아주 중요한 요충지입니다. 우크라이나에 흑해 함대를 배치하여 해상으로 진출할 수도 있으며 서방 세력과의 완충지대를 마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북대서양 조약기구(NATO)의 동진 정책

냉전 이후 북미와 서유럽 국가들의 군사동맹인 북대서양 조약기구(NATO)가 동진 정책을 펴면서 과거 바르샤바 조약기구(WTO)에 가입되어 있던 공산국가(체코, 폴란드, 헝가리, 불가리아, 슬로바키아 등)들을 편입시킨 것도 이번 갈등의 원인 중 하나로 꼽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바르샤바 조약기구는 북대서양 조약기구에 대응하기 위해 만들어진 소련과 주변 국가들의 군사동맹으로 소련이 붕괴되면서 해체되었습니다. 현재는 친러국가인 벨라루스와 우크라이나가 서방 세력과의 완충지대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데, 우크라이나가 서방 세력에 편입된다면 러시아 입장에서는 아주 불안할 수 밖에 없습니다.

우크라이나의 EU 협정 및 독립국가연합 탈퇴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북대서양 조약기구(NATO)로 다수의 공산국가가 편입된 가운데, 2017년 우크라이나가 유럽 연합(EU)과 무비자 협정 및 포괄적자유무역협정을 체결하였습니다. 게다가 우크라이나는 소련 해체로 독립한 국가들의 국제기구인 독립국가연합(CIS)에 가입해 있다가 러시아의 크림반도 병합과 돈바스 분쟁을 겪으면서 러시아와 갈등을 빚어 2018년 5월 19일에 독립국가연합에서 탈퇴를 선언하였습니다. 이러한 우크라이나의 반러 성향의 횡보는 러시아 입장에서 아주 못마땅스러울 겁니다.

푸틴의 지지율 하락

러시아 대통령인 푸틴이 자신의 지지율이 하락하여 자국민의 관심을 외부로 돌리기 위해 우크라이나와의 전쟁을 도발하고 있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2018년 러시아에서 실시한 연금법 개혁으로 푸틴의 통합 러시아당의 지지율이 30%대로 추락했으며, 2021년 실시한 러시아 국가두마 선거에서 푸틴의 통합 러시아당이 개헌선을 지켜내긴 했지만, 야당인 러시아 연방 공산당이 18%의 득표를 얻어 푸틴 입장에서는 지지율을 끌어올릴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마치며...

이번 시간에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려고 하는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긴장 상태가 언제까지 유지될지 참으로 걱정됩니다. 평화적인 방법으로 이번 전쟁 위기가 해결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